전공소개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Intelligent Aerospace System

인사말

우주산업은 우주기술 뿐만 아니라 전자, 전기, 재료, 컴퓨터 등 모든 기술분야를 아우르는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결정체로써, 선진국들은 이를 국가경제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주산업 그 자체로서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타 산업분야로의 기술 확산 효과 또한 막대하여, 특히 미래 이동수단과의 기술적 연계를 바탕으로 우주시스템 및 무인이동체의 설계부터 제작, 시험평가 등 개발 全 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 인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혁신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협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전공은 우주시스템과 무인이동체를 통합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창의적이고 개발능력과 실무능력 중심의 최적설계 역량을 강화하여 우주시스템과 무인이동체 간의 학문적 시너지를 창출시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리더쉽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본 전공은 5개 학과 전임교원, 연구소 실무진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여 보다 진보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우주항공시스템과 무인이동체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핵심 인재를 배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주항공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대학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전공 주임 김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