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Intelligent Aerospace System

소개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전공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Intelligent Aerospace System

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 전공은 우주시스템에 무인이동체 부분을 포함하고 시스템 엔지니어링 측면의 다분야 최적설계 중심으로 국가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을 성공적으로 주도할 고급 인력의 적기 양성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과 실습 인프라를 구축하기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우주기술 자립으로 우주강국 실현과 우주산업 육성에 필요한 창의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핵심 고급 우주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통하여 현재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발사체, 위성 및 위성 활용, 우주 소재 분야의 핵심 기술 국산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우주 선진국 도약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협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 전공은 5개 학과 전임교원, 연구소 실무진의 우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가중장기 우주개발 계획에 대응하는 발사체 체계, 위성 및 위성활용, 우주소재, 우주위험 대응 분야에 교육과 연구 역량 집중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내 대학, 연구소, 기업들로 이루어진 우주교육 네트워크(우주시스템교육협의회)를 구축하여 인력양성 허브로 기능하고자 하며, 우주시스템과 무인이동체 간의 학문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시스템 개발능력과 실무능력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주시스템 및 무인이동체의 설계부터 제작, 시험평가 등 개발 전 과정을 교육하여, 무인이동체 시스템의 기술혁신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며, 우주산업은 우주기술 뿐만 아니라 최첨단기술의 결정체로 산업 그 자체로의 경제적 효과 뿐만 아니라 타 산업분야로의 기술이전을 통한 후방 효과가 막대합니다. 즉각적인 국방기술로의 전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가 우주개발 사업을 주도할 우주융합 핵심 인력 사업의 중요성과 파급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우주융합 대학원을 통하여 우주 융복합기술 인력 양성을 통한 정부 우주개발 계획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국방기술 인력의 적기 확보하고, 우주기술 인력 교육의 전문성 확보하기위해 항공,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 재료 관련 학제 간 연계 교육과정의 발전을 이뤄 가고자 합니다.

세부 분야별 소개

발사체 시스템 분야

발사체 시스템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모델링 기법, 그리고 동적 응답 해석에 대해 학습합니다. 발사체 시스템 체계 설계 및 이와 관련된 세부 분야 전반의 지식을 여러 산학연 기관들과의 연계 실습을 통해 습득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발사체 설계/제작 및 시험 수행능력을 배양합니다.

위성 및 위성활용 분야

위성의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 및 설계 과정 그리고 종합적인 사항들을 고려한 위성시스템 설계 기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나아가 원격탐사, 위성 정보 활용 등 위성활용 분야에서 중요한 통신, 영상, 광학에 대한 지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관련 정출연 및 산업체에서 이에 대한 실습을 병행하여 위성 시스템의 개발/활용 방안에 대해 연구합니다.

우주소재 분야

우주 구조물에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 및 제조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후 발사체, 위성, 위성활용, 우주탐사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우주기술로서 경량화를 위한 저밀도-고강도 소재, 지구 재진입 시 혹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온에 견딜 수 있는 내열 소재 등 각 시스템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해 연구합니다.

우주위험 대응 분야

2014년부터 추진 중인 국가 차원의 우주위험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시급히 인력양성이 필요한 분야로서 우주의 여러 가지 잠재 위험, 재진입 기술 및 우주위험 피해 분석/예측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우주위험으로부터 예상되는 재산 및 인명 피해를 방지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