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Intelligent Aerospace System

일반공지사항

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 계획 알림

2025-10-02l 조회수 189

2025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졸업학년도: 2025학년도 전기(2026.2.25. 졸업예정)]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2. 교과학점: 
 -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5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 박사: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5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심사신청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 2025.10.13.(월) - 10.22.(수) 
 나. 접수 방법 :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생서비스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과정 심사연기자는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입력할 예정임. 
  ※ 논문심사료 납부 후 취소자는 환불 신청 필수

 다. 온라인 접수 중 신청상세내역 참고사항 : 심사위원 구성일자 공란, 첨부파일 업로드 필요없음. 추가 심사신청서류만 전공행정실로 제출 요망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 2025.10.27.(월) 09:00 - 11.7.(금) 17:00 (평일 24시간 납부, 마지막날 17:00 마감)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 mysnu 로그인(학생ID)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제출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2025년 1학기 박사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마.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 2025.10.23.(목) 17:30까지
2. 제출장소: 전공행정실(300동 505호)로 제출

3. 제출서류

 가. 석사과정 제출서류: 첨부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명예교수,교외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부위원장은 지도교수)
    - 심사위원 3인 모두 기입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6) 논문심사료 납부 영수증 1부 
  (7) 개인정보 수집활용동의서 1부(외부심사위원용/해당자만 제출)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 첨부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 지도교수,명예교수,교외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부위원장은 지도교수)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
     (첨부 "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 / 서식2")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6)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7)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및 논문표지(논문 초록 포함) 사본 제출
   ※ 전공 규정
    - 협동과정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전공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 2편(주저자 1편, 공동저자 1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학과장의 허가를 받아야 함.
  (8) 개인정보 수집활용동의서(외부심사위원용)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각자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25년 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논문심사 일정> 
1. 석사:  석사 논문심사는 12월초 진행 예정,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 예정임.
2. 박사: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10-11월 중에, 종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임.
* 미리 안내한 바, 초심은 늦어도 11월까지 마쳐야 함. 12월 한달 안에 초심, 종심 진행 불가)
* 박사의 경우, 초심 공개발표를 위해 초심 날짜 및 시간, 논문제목을 10월 31일(금)까지 전공행정실에 알려야 함.

※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전공 규정)
 
*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5.12.30.(화) 17:30 까지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2026.1.16.() 비공개신청서(첨부파일6) 및 해당서류(특허,업무보안서류) 같이 제출 요망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25. 12. 19.(금)까지(박사만 해당)

[최종 인준논문 도서관 on-line 제출] 2026.1.16.(금) - 2.2.(월) 24:00 
 - 책자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논문제출 방법, 학생 안내자료 등은 별도 공지 예정

 ※ 문의사항: 전공행정실(iaat2@snu.ac.kr, 880-1551)

 <첨부파일>
1. 25학년도 2학기 논문심사 계획 1부
2. 석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각 1부
3. 박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각 1부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5.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1부
6. 논문 비공개 신청서 1부
7. 학위논문 원문이용에 대한 동의서(국문,영문) 각 1부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및 연구윤리지침 1부
9. 참고_관련서식모음(국.영문)
[대학원]박사과정논문지도위원회양식